전시
[공간공모 지원사업] what 多 - got 多
‘시민청’이라는 공간의 특성에 맞추어 기획한 전시 《What-多 got-多》는 동양 매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여성 신인작가 김나현, 류은선, 이호경, 정수연, 청이인 총 5인이 한지라는 공통된 바탕재 위에 각기 다른 재료와 기법을 사용한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이다. 완성된 작업을 전면에 내세우는 일반적인 전시 구성을 탈피하고 작품의 표면과 이면을 넘나들 수 있는 전시를 시도하며 작가와 관람객이 함께 환유할 수 있는 경계에 질문을 던진다. 관람객이 작품 내부로 들어올 수 있도록 보다 친근하게 길을 열어주고, 자체적으로는 동양화의 발전 가능성을 탐색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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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이 전시장 문을 연 순간부터 작품의 비가시적인 영역에 도달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다. 근본적으로는 도달 가능성에 관한 의구심인데, 이미지 범람의 시대에 관람객에게 회화가 단순히 또 하나의 이미지로 간주되어 제한적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에서 비롯된 기우다.
‘시민청’이라는 공간의 특성에 맞추어 기획한 전시 《What-多 got-多》는 동양 매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여성 신인작가 김나현, 류은선, 이호경, 정수연, 청이인 총 5인이 한지라는 공통된 바탕재 위에 각기 다른 재료와 기법을 사용한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이다. 동시에 작품 이면을 조명함으로써 회화, 그중에서도 현재 동양화로 분류될 수 있는 작품에 대한 대중적 접근성을 높인다. 재료와 기법에 대한 이해가 회화의 형식적 측면으로의 접근에 도움이 될 것이라 보고, 재료 설명과 작업과정을 담은 영상, QR코드를 통한 음성해설, 작품에 사용된 도구 등을 완성된 작품과 함께 배치한다. 이는 불특정 다수의 관람객이 전시를 감상할 때 캡션과 핸드아웃만으로는 형식적 측면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한 시도다. 관람객이 작품 내부로 들어올 수 있도록 보다 친근하게 길을 열어주고, 자체적으로는 동양화의 발전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김나현은 장지에 분채와 석채를 사용하는 전통 채색 기법을 사용하여 기억을 이미지화한다. 안료를 입자 크기 순으로 쌓아 올리는 방식은 쌓이는 붓질을 그대로 보여주며 화면 안에서 레이어를 만든다. 붓질이 중첩되어 만들어내는 모호한 형상은 가변적이고 축적되는 기억의 특성을 보여준다. 작가가 그려내는 기억은 사적인 경험과 감정에서 기인하지만 흐릿한 형상을 통해 본인이 작품 속 대상을 지시하는 것이 아닌 감상자가 본인의 경험이나 기억으로부터 이미지를 만들어내도록 유도한다.
류은선은 소소하면서도 섬세한 일상을 포착해 순지에 수묵담채로 담아낸다. 아이로부터 발견되는 여러 천진한 면모들에 주목하고, 제3자인 아이 모습에 본인을 투영하여 억눌린 감정을 해소하기도 자아상을 찾기도 한다. 작가가 마주한 아이는 아이를 둘러싼 어른들과 함께 삶의 의미를 만들어나가는 원동력이 된다.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평범한 대상이자 점차 사라져가는 아이의 표현을 통해 도시 속 메마르고 견고한 소통의 벽을 무너뜨리는 힘을 발견하고자 한다.
이호경은 모래 알갱이로 만들어진 바탕 위에 두꺼비집을 쓸어가는 파도의 소리를 시각화하여 먹으로 얹는다. 열심히 쌓아 만든 두꺼비집이 파도에 의해 무너지는 모습을 관찰하며 자신이 두꺼비집을 이루는 모래알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는 허무를 느낀 작가는 두꺼비집을 쓸어가는 파도의 소리를 채집하고 이를 가시화하는 작업을 통해 자연에 대한 공감각적 심상을 환기한다.
정수연은 장지 위에서 분채, 과슈, 아크릴 스프레이 등 혼합 매체를 활용하여 유년 시절 식물과의 추억 과정을 이야기한다. 식물의 형태를 있는 그대로 그리기도 하고, 기억 속 변형을 거쳐 희미해진 모양을 그리기도 하며 과거 식물 기억의 잔상을 되짚어간다. 실재와 환영이 공존하는 초록 공간은 색감을 한 겹씩 쌓아나가 완전히 채워졌을 때 오묘함과 깊이감을 발현하며 비로소 하나의 무대로 귀결된다.
청이인은 동양 전통 회화의 대표적 소재인 산수를 건축 내부 공간에서 바라보는 현대인의 시선으로 재해석하여 수묵과 채색의 조화로 구현한다. 작가가 작품에서 설정한 안정적 거리는 작가와 자연의 관계를 보여주는 매개체이자 작가와 타인의 관계가 투영된 형상이다. 동양화 재료에서 보여줄 수 있는 따뜻하고 평안한 감각은 타인과의 심리적 거리에 대한 사유를 이끌어내며, 이를 통해 자신의 안정적 위치를 모색해 나간다.
‘왔다 갔다’는 지그재그 모양을 표현한 의태어로, 불안정한 모양의 시각적 효과를 사용하는 도로 위 경계선 모양에서부터 출발했다. 이번 전시는 완성된 작업을 전면에 내세우는 일반적인 전시 구성을 탈피하고 작품의 표면과 이면을 넘나들 수 있는 전시를 시도하며 작가와 관람객이 함께 환유할 수 있는 경계에 질문을 던진다.
글 김나현
ㅇ 전 시 명: what 多 - got 多
ㅇ 전시기간: 2023. 09. 26.(화) ~ 10. 04.(수) (일요일 휴관)
ㅇ 참 여: 김나현 류은선 이호경 정수연 청이인
ㅇ 기 획: 김나현
ㅇ 후 원: 서울문화재단, 시민청,
ㅇ 전시장소: 서울시청 시민청갤러리(지하 1층)
ㅇ 문 의: snah22@snu.ac.kr
‘시민청’이라는 공간의 특성에 맞추어 기획한 전시 《What-多 got-多》는 동양 매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여성 신인작가 김나현, 류은선, 이호경, 정수연, 청이인 총 5인이 한지라는 공통된 바탕재 위에 각기 다른 재료와 기법을 사용한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이다. 완성된 작업을 전면에 내세우는 일반적인 전시 구성을 탈피하고 작품의 표면과 이면을 넘나들 수 있는 전시를 시도하며 작가와 관람객이 함께 환유할 수 있는 경계에 질문을 던진다. 관람객이 작품 내부로 들어올 수 있도록 보다 친근하게 길을 열어주고, 자체적으로는 동양화의 발전 가능성을 탐색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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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이 전시장 문을 연 순간부터 작품의 비가시적인 영역에 도달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다. 근본적으로는 도달 가능성에 관한 의구심인데, 이미지 범람의 시대에 관람객에게 회화가 단순히 또 하나의 이미지로 간주되어 제한적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에서 비롯된 기우다.
‘시민청’이라는 공간의 특성에 맞추어 기획한 전시 《What-多 got-多》는 동양 매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여성 신인작가 김나현, 류은선, 이호경, 정수연, 청이인 총 5인이 한지라는 공통된 바탕재 위에 각기 다른 재료와 기법을 사용한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이다. 동시에 작품 이면을 조명함으로써 회화, 그중에서도 현재 동양화로 분류될 수 있는 작품에 대한 대중적 접근성을 높인다. 재료와 기법에 대한 이해가 회화의 형식적 측면으로의 접근에 도움이 될 것이라 보고, 재료 설명과 작업과정을 담은 영상, QR코드를 통한 음성해설, 작품에 사용된 도구 등을 완성된 작품과 함께 배치한다. 이는 불특정 다수의 관람객이 전시를 감상할 때 캡션과 핸드아웃만으로는 형식적 측면에 대한 이해가 어렵다는 점을 극복하기 위한 시도다. 관람객이 작품 내부로 들어올 수 있도록 보다 친근하게 길을 열어주고, 자체적으로는 동양화의 발전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김나현은 장지에 분채와 석채를 사용하는 전통 채색 기법을 사용하여 기억을 이미지화한다. 안료를 입자 크기 순으로 쌓아 올리는 방식은 쌓이는 붓질을 그대로 보여주며 화면 안에서 레이어를 만든다. 붓질이 중첩되어 만들어내는 모호한 형상은 가변적이고 축적되는 기억의 특성을 보여준다. 작가가 그려내는 기억은 사적인 경험과 감정에서 기인하지만 흐릿한 형상을 통해 본인이 작품 속 대상을 지시하는 것이 아닌 감상자가 본인의 경험이나 기억으로부터 이미지를 만들어내도록 유도한다.
류은선은 소소하면서도 섬세한 일상을 포착해 순지에 수묵담채로 담아낸다. 아이로부터 발견되는 여러 천진한 면모들에 주목하고, 제3자인 아이 모습에 본인을 투영하여 억눌린 감정을 해소하기도 자아상을 찾기도 한다. 작가가 마주한 아이는 아이를 둘러싼 어른들과 함께 삶의 의미를 만들어나가는 원동력이 된다.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평범한 대상이자 점차 사라져가는 아이의 표현을 통해 도시 속 메마르고 견고한 소통의 벽을 무너뜨리는 힘을 발견하고자 한다.
이호경은 모래 알갱이로 만들어진 바탕 위에 두꺼비집을 쓸어가는 파도의 소리를 시각화하여 먹으로 얹는다. 열심히 쌓아 만든 두꺼비집이 파도에 의해 무너지는 모습을 관찰하며 자신이 두꺼비집을 이루는 모래알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는 허무를 느낀 작가는 두꺼비집을 쓸어가는 파도의 소리를 채집하고 이를 가시화하는 작업을 통해 자연에 대한 공감각적 심상을 환기한다.
정수연은 장지 위에서 분채, 과슈, 아크릴 스프레이 등 혼합 매체를 활용하여 유년 시절 식물과의 추억 과정을 이야기한다. 식물의 형태를 있는 그대로 그리기도 하고, 기억 속 변형을 거쳐 희미해진 모양을 그리기도 하며 과거 식물 기억의 잔상을 되짚어간다. 실재와 환영이 공존하는 초록 공간은 색감을 한 겹씩 쌓아나가 완전히 채워졌을 때 오묘함과 깊이감을 발현하며 비로소 하나의 무대로 귀결된다.
청이인은 동양 전통 회화의 대표적 소재인 산수를 건축 내부 공간에서 바라보는 현대인의 시선으로 재해석하여 수묵과 채색의 조화로 구현한다. 작가가 작품에서 설정한 안정적 거리는 작가와 자연의 관계를 보여주는 매개체이자 작가와 타인의 관계가 투영된 형상이다. 동양화 재료에서 보여줄 수 있는 따뜻하고 평안한 감각은 타인과의 심리적 거리에 대한 사유를 이끌어내며, 이를 통해 자신의 안정적 위치를 모색해 나간다.
‘왔다 갔다’는 지그재그 모양을 표현한 의태어로, 불안정한 모양의 시각적 효과를 사용하는 도로 위 경계선 모양에서부터 출발했다. 이번 전시는 완성된 작업을 전면에 내세우는 일반적인 전시 구성을 탈피하고 작품의 표면과 이면을 넘나들 수 있는 전시를 시도하며 작가와 관람객이 함께 환유할 수 있는 경계에 질문을 던진다.
글 김나현
ㅇ 전 시 명: what 多 - got 多
ㅇ 전시기간: 2023. 09. 26.(화) ~ 10. 04.(수) (일요일 휴관)
ㅇ 참 여: 김나현 류은선 이호경 정수연 청이인
ㅇ 기 획: 김나현
ㅇ 후 원: 서울문화재단, 시민청,
ㅇ 전시장소: 서울시청 시민청갤러리(지하 1층)
ㅇ 문 의: snah22@snu.ac.kr